사용자 도구

사이트 도구


kb:dotnetglossary

.NET Glossary

용어집

1. CLR, CLS, IL, Language Interoperability

실제 코드가 돌아가고 있는 환경 자체를 CLR(Common Language Runtime)이라고 부른다. .NET Framework 또는 .NET runtime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CLR이 입력으로 받아들이는 언어를 IL(Intermediate Language)라고 부른다. CLR은 IL를 입력으로 받아 실제 플랫폼에 ?코드로 컴파일한다.

IL 자체 스펙은 매우 방대해서 전부 구현하기가 힘들다. 그래서 이것만큼은 구현해야 한다라고 정해놓은 사항들이 있는데 이를 CLS(Common Language Specficiation)라고 부른다. 코드를 CLS에 있는 사항만으로 구현한 경우, 다른 언어로 구현된 클래스도 가져와서 사용할 수 있다. 이를 Language interoperability라고 부른다.

C#, Visual Basic, J# 등의 언어는 .NET 프레임워크 자체와는 무관하다. 다만 컴파일러가 이 언어로 된 코드들을 IL로 바꿔주는 것 뿐이다. 그렇기 때문에 언어 자체에서 지원하는 기능을 CLR이 지원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고, 그 반대의 경우도 물론 존재한다.

2. Application Domain

프로세스와 스레드의 중간쯤 되는 넘. 하나의 프로세스 내부에 여러 개의 애플리케이션 도메인이 존재할 수 있고, 각각의 도메인마다 다시 여러 개의 스레드가 존재할 수 있다. 애플리케이션 간의 직접적인 메모리 액세스는 불가능하며, Remoting을 통해야만 한다.

3. Assembly

3.1. Private Assembly

3.2. Shared Assembly

3.3. Global Assembly Cache

4. CTS

5. Reflection

6. Boxing/Unboxing

7. Delegate

8. Remoting

9. Garbage Collection

kb/dotnetglossary.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14/11/07 16:28 (바깥 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