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도구

사이트 도구


kb:raid

RAID

Redundant Array of Inexpensive (or Independent) Disks

Types

from RAID Types - Classifications

구현할 일이 없는 건 패스. 디스크가 여러 개다보니 다들 읽기 성능은 뛰어나다. 쓰기 성능이 주요 쟁점이 되려나?

이름 최소 필요 디스크 특징 장점 단점
RAID 0 (Striping) 2개 데이터를 라운드로빈 방식으로 여기저기 기록한다고 보면 된다 빠르다 같은 데이터를 여러 디스크에다 중복 기록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진짜 RAID가 아니다
RAID 1 (Mirroring) 2개 같은 데이터를 동시에 2개에다 쓰는 방식 컨트롤러가 지원해주는 경우 읽기 속도가 2배다. 디스크 2개가 완전히 같은 내용을 가지기 때문에 장애 발생시 리빌드가 필요없다. 디스크에 걸리는 부하가 RAID 타입 중에 제일 크다.
RAID 0+1 4개 디스크를 2개씩 짝지워서 RAID 0(스트라이핑)을 구성한 다음, 그 쌍들을 가지고 RAID 1(미러링)을 구성한 것이다. 디스크가 많기 때문에 IO 성능이 매우 뛰어나다. 디스크 하나에 장애가 생기면 전체 어레이가 RAID 0가 되버린다. 비싸고, 부하가 많이 걸린다.
RAID 3 3개 데이터를 홀짝으로 나누어 2개의 디스크에다 각각 기록한 다음, 나머지 하나의 디스크에다 패리티 값을 기록하는 방식이다. 읽기 성능이 뛰어나다. 디스크 중에 하나에 장애가 발생해도 안전하다. 쓰기 성능이 좋지 않다. 디스크 공간을 많이 먹는다. 데이터 디스크 중의 하나에 장애가 생기면 읽기 성능이 떨어진다.
RAID 4 3개 데이터 기록 요청이 들어올 때마다 데이터 전체를 각 데이터 디스크에다 라운드로빈 방식으로 나눠서 기록한다고 보면 된다. 즉 스트라이핑이 완전한 데이터 블록 단위로 이루어진다고 보면 된다. 읽기 성능이 뛰어나다. 쓰기 성능이 매우 좋지 않다. 리빌드 과정이 복잡하고 느리다.
RAID 5 3개 RAID4 방식과 비슷하나 패리티 디스크가 따로 존재하지 않는다. 즉 데이터 디스크와 패리티 디스크의 구별이 없다. 읽기가 매우 빠르다. 쓰기 성능도 중간 정도는 된다. 디스크에 장애 발생시 성능이 꽤 떨어진다. 컨트롤러가 매우 복잡하다. 리빌드 과정이 복잡하다.
kb/raid.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14/11/07 17:53 (바깥 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