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도구

사이트 도구


kb:unison

Unison

파일 동기화 툴. 사용 목적이야 사람 따라 천차만별.

게임 서버 데이터 및 실행 파일 업데이트를 위해 사용하고 있는데, 뭐 나쁘지 않다. 기존에는 bitvise tunnelier 안에 있는 sftpc를 이용해서 처리했는데, 이놈이 버그가 있는지 변경되지 않은 파일도 업로드하는 바람에 짜증나서리…

SSH 이용하기

윈도우 기준이다.

1. 공식 사이트에서 배포폰을 다운로드받는다.

2. Putty 사이트에서 plink.exe를 다운로드받는다.

3. 디렉토리를 하나 만들어서 unison.exe와 plink.exe 파일을 한군데에다 집어넣어둔다.

4. 아래와 같은 커맨드를 입력해서 인증키를 생성한다. 다음 단계에서 만드는 배치 파일을 써도 상관없다. 따로 한번 실행해주기만 하면 된다. 왠지 모르겠지만, unison을 통해 배치 파일을 실행하는 경우, 콘솔 입력이 안 먹어서 인증키 생성 질문(Y/N)에 대답을 할 수 없기 때문이다. 대상 컴퓨터에는 당연히 SSH 데몬이 떠있어야 한다.

plink.exe somewhere.over.the.rainbow -ssh -l account -pw password "dir"

5. SSH 커맨드 배치 파일을 만든다. sshcmd.bat 파일이라고 하자.

@echo off
plink.exe somewhere.over.the.rainbow -ssh -l account -pw password "unison -server -auto"

6. 설정 파일을 만든다. repository.prf 라고 하자.

batch = true
root = c:\source_dir
root = ssh://somewhere.over.the.rainbow/dest_dir
force = c:\source_dir
sshcmd = sshcmd.bat
ignore = Name *test*
ignore = Name *.ilk
ignore = Name *.log
ignore = Path log

7. 간편한 동기화를 위한 배치 파일을 만든다. “UNISON” 변수를 등록해서 이전에 생성한 설정 파일이 있는 디렉토리를 지정해주는게 목적이다. 아니면 환경 변수 탭에서 추가해야 하는데, 그냥 배치 파일 하나 만드는 게 낫다.

SET UNISON=C:\Unison\
unison repository

마지막에 생성한 배치 파일을 실행하면 만사 오케이. 다만 중간에 취소하는 경우, 이런저런 잡다한 파일이 생기니 주의. 지워주면 되기야 한다만…

링크

kb/unison.txt · 마지막으로 수정됨: 2014/11/07 13:33 (바깥 편집)